상담게시판 Best QnA
상담 내용

 신청자 권용대  신청일 2014년 09월 20일  
 상담의 이승환  조회수 201  

외상성 뇌출혈 이후 안면경련

외상성뇌출혈로 수술없이 약물치료 7개월 이상된 환자입니다

심하게 다쳤다고 지방병원마다 씨티를 가지고 가면 한소리 합니다만-

큰 후유증은 없고요

다만 사고 2달 후부터 눈윗꺼플 경련이 일어난뒤에 지속적으로 입술이 맥박에 의한 두근거리는것이 보이고 윗눈꺼풀 떨리고  아랫 눈꺼풀이  딸려오는 듯한 느낌의 경련도 간헐적으로 매일 일어나고 있습니다

리보트릴 인데놀정 신경안정제를 3개월 이상 복용 하였으나 광대쪽 경련만 약복용 후 바로 잡혔고 위의 현상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제가 알아본 봐로는 뇌혈관이 안면신경을 압박하면 이러한 증세기 나타난다고 하는데  엠알아이 검사로 확인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이승환교수님이 이분야 명의라고 우연찮게 알게됐는데요.

 타병원에서 근전도 검사는 정상으로 나왔고 경련이 심하지 않아서 수술할 정도는 아니라고 하는데요.

 엠알아이로 확실한 추적이 가능하다면 겉으로 보기에 심하지 않은 안면경련일지라도 수술이 가능한 것인지 문의 드립니다.



상담 답변 내용

 답변일 2014년 10월 07일  답변의 이승환  
 첨부파일  

Re:외상성 뇌출혈 이후 안면경련

수술이 필요한지 결정하는 주요한 결정 인자는 본인의 의지라고 생각됩니다.

안면 경련이 있어도 신경쓰지 않으며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이 없다고 생각되면 굳이 수술까지 하지 않하셔도 됩니다.

다만, 본인이 불편하다고 느끼고 일상 생활에 장애가 있다고 생각될 정도로 치료 의지가 강력하다면 수술까지 시행하게 됩니다.

물론 수술 가능할 지 여부는 MRI검사를 하여 해부학적 문제가 있는지(혈관 압박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진행합니다.

 


강동경희대병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예약안내 02-440-7000
찾아오시는 길